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만화ㆍ만평
천원의 행복밥집 자료관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3월 따뜻한 기부천사
  • 김해 민속오일장 노점상인 할아버지, 천원의행복밥집에 쌀 20kg 기부
  • 행복밥집 이용 폐지 줍는 할머니, 천원의행복밥집에 쿠첸 전기압력밥솥 기부
  • 김해여여정사 주지 도명 스님, 천원의행복밥집 확장 공사비 2백만 원ㆍ쌀 200kg 후원
  • 김해시, 베트남 국제교류도시 방문... 풍성한 성과
    상태바
    김해시, 베트남 국제교류도시 방문... 풍성한 성과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4.02.2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가이벤트 알리고 글로벌 교육역량 강화”
    떠이닌성 공식 방문 모습.
    떠이닌성 공식 방문 모습.

    베트남 국제우호도시와 자매도시를 방문한 김해시 대표단이 풍성한 성과를 안고 돌아왔다.

    시는 안경원 부시장을 단장으로 7명의 대표단을 꾸려 지난 13일~17일 3박 5일 일정으로 국제우호도시 떠이닌성과 자매도시 비엔호아시를 공식 방문해 현지 대표 대학들과 김해 인제대학교 간 협력의 물꼬를 트고 올해 김해 메가이벤트(김해방문의해, 동아시아문화도시, 전국(장애인)체전)를 알리는 데 주력했다.

    방문 첫날인 13일 베트남 떠이닌성의 공식 초청으로 떠이닌성 대표 축제인 바덴산 봄축제 개막식에 참석한 대표단은 교류도시 간 우정을 다진 데 이어 14일 떠이닌성청을 방문해 응우옌 타인 응옥 떠이닌성 인민위원장을 공식 접견했다.

    또 떠이닌 사범대학과 인제대 간 교류협력 업무협약식을 체결, 양 도시 교육 분야 협력관계를 한층 긴밀히 했다.

    떠이닌성은 녹색산업과 서비스산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54개 외국기업이 투자 중이다. 이 중 한국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으며 특히 김해시 기업의 투자 유치에 관심이 많다.

    응우옌 타인 응옥 떠이닌성 인민위원장은 “앞으로 김해시 기업의 떠이닌성 진출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는 등 경제 분야 실질적인 교류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 부시장은 “경제, 농업 등 실질적 교류 분야 발굴에 힘쓰겠다. 올해가 김해방문의 해인 만큼 10월 가야문화축제에 초청하니 꼭 방문하시기 바란다”고 답했다.

    떠이닌 사범대는 1976년 설립된 떠이닌성의 교사를 배출한 학교로 현재 유치원 교사 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600여명의 재학생과 400여명의 교류학생 등 총 1000여명의 학생이 수학 중이다. 향후 의대, 농업, 영어영문 등의 과를 추가해 종합대학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레꽝푸 떠이닌 사범대 부총장은 “양 대학 간 교수, 학생 교환에 기대가 크며 인제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고 말했고 안 부시장은 “10월에 떠이닌 사범대 총장님께서 김해시를 방문해 인제대와 교류협력 논의를 이어가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15일에는 자매도시인 비엔호아시의 동나이대를 방문해 인제대와의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동나이대는 동나이성의 유일한 국립대학교로 6000명의 학생과 4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레안덕 동나이대 총장은 “30년 간의 자매도시 인연에 더해 양 도시의 대표 대학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뜻깊으며 추후 인제대 총장님과 직접 만나 양 대학 간 실질적인 교류가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비엔호아시청을 방문한 대표단은 비엔호아시 응우옌 쑤안 탄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을 접견하고 양 도시 간 교류관계를 공고히 했다.

    응우옌 쑤안 탄 부위원장은 “지난해 김해시를 방문했을 때 받은 환대에 깊이 감사드리며 당시 견학한 365안전센터를 본보기로 비엔호아시에 안전센터를 건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엔호아시는 동나이성의 성도이자 지난해 도시 창립 325주년이 된 유서깊은 도시로 400여 개의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국제공항 건립 예정지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

    안 부시장은 “이번 베트남 국제교류도시 방문으로 올해 김해 메가이벤트와 대성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등 김해시의 도시 역량과 매력을 널리 알렸고 각 도시 대표 대학들과 김해 인제대의 업무협약 체결로 글로벌 교육역량을 강화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6개국 10개 도시와 잘 다져진 국제교류 네트워크를 활용해 2024년 김해 메가 이벤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떠이닌성 바덴산 봄축제 개막식 참석 모습.
    떠이닌성 바덴산 봄축제 개막식 참석 모습.
     
    비엔호아시 공식 방문 모습.
    비엔호아시 공식 방문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