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만화ㆍ만평
천원의 행복밥집 자료관
  • 축하 화환 쌀 300kg, 천원의행복밥집 급식소에 기탁
  • ㈜이콘 배효윤 대표, 천원의행복밥집 확장 공사비 1백만 원 후원
  • 범한인테리어 서정일 대표, 천원의행복밥집 확장 공사비 2백만 원 후원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3월 따뜻한 기부천사
  • 내외동 내 장기 유휴지의 신속한 발전 추진 건의
    상태바
    내외동 내 장기 유휴지의 신속한 발전 추진 건의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06.2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5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송재석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내외동 지역구 시의원 송재석입니다.

    오늘 저는 다년간 방치되고 있는 내외동 내 장기 유휴지의 신속한 발전 추진을 건의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내외동에는 다년간 방치된 장기 유휴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부지의 사용 계획이 별도로 수립되지 않고 있어 시민들의 불편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유휴지는 다수의 상가건물과 아파트 및 학교 건물이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가진 지역임에도 다년간 방치되어 있어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다수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는 지역 내 여유 공간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ㆍ여가 시설로 사용하는 것이 지역 발전을 위해 시급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내외동은 2023년 4월 기준 관내 행정구역 중에서 만9세부터 18세까지의 청소년 인구수 4위, 만 65세 이상 인구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더욱 필요한 실정입니다.

    청소년과 노인 기준으로 내외동의 현 실태를 확인하면 더욱 참담합니다. 내외동은 많은 학교가 위치하여 청소년의 인구가 많음에도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을 생각하면 마땅히 떠오르는 곳이 없으며,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공간도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작년 겨울, 서울 노원구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복합 문화 공간인 ‘하계어울림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이 센터에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실내놀이 및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르신들을 위한 ‘어르신 스포츠센터’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북카페와 수유실, 외부 놀이터도 조성하여 주민들을 위한 ‘어울림’과 ‘힐링’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다양한 세대 공감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청소년과 노인층이 한데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역량을 갖춘 신중년들이 일일강사가 되어 지역주민들에게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기도 하고, 기성세대와 MZ세대가 서로의 놀이문화를 체험하기도 합니다.

    주민들을 위한 복합공간에 이러한 세대공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세대 갈등을 완화하고 상호 이해 증대에 기여하며, 인구유입 효과도 가져와 지역상권 활성화에 도움도 될 것입니다.

    이처럼 해당 부지에 청소년과 중장년층, 노년층까지 아우를 수 있는 복합 문화 또는 스포츠센터를 구축하여 지역주민 모두가 화합하고 소통하는 창구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복지시설이나 통합돌봄센터 등으로 사용하면 주변 거주민들의 삶의 질도 향상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휴지가 현재 별다른 계획이 없거나 일부 부지는 도교육청 관리 하에 있어, 주민들을 위해 사용되기 위해서는 교육청의 협조가 불가피합니다.

    장기 유휴지의 신속한 사용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시의 성장과 발전 더 나아가 소통을 위한 필수적인 사업이 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장기 유휴지의 신속한 사용 추진을 위해 다음의 사항을 건의드립니다.

    첫째, 교육청 소관 장기 유휴지가 인근 주민들을 위해 사용되도록 교육청에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부지는 청소년을 비롯한 지역 주민 모두에게 혜택이 되는 용도로 사용돼야 합니다.

    둘째, 유휴지에 문화 또는 스포츠센터 등의 복합문화공간을 설립하여 전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의 활성화의 구심점이 되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본 의원의 의견뿐만 아니라 다른 좋은 의견들이 있다면 개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셋째, 유휴지의 사용이 지역 실정에 맞도록 지역주민과의 소통 창구를 마련하여야 할 것입니다. 장기 유휴지의 신속한 사용은 우리시에 중요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부디 본 의원의 발언을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기를 기대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