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만화ㆍ만평
천원의 행복밥집 자료관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2월 따뜻한 기부천사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2024년 1월 따뜻한 기부천사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12월 따뜻한 기부천사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11월 따뜻한 기부천사
  • 보행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서자!
    상태바
    보행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서자!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12.0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50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유상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동상동, 부원동, 활천동 지역구 시의원 김유상입니다.

    우리시는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부 주거・상업・공업지역에 교통안전표지판과 노면표시 정비,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장비 등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충남 아산의 한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이후 각 지자체에서는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무인교통단속장비와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장비를 설치하여 아동의 보행환경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1) 이 자료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통계 자료입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우리 시 2021년 보행자사고 다발지역이 총 6곳으로 나타났으며, 사고건수는 43건, 사망자 1명을 포함하여 총 4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슬라이드 2) 이 뿐만 아니라 2021년 고령보행자사고 다발지역은 2곳이였으며 총 11건의 사고건수에 11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다행이도 우리 시는 2021년 스쿨존 내 어린이사고 다발지역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슬라이드 3) 그 외에도 자전거 사고 다발지역 2곳, 이륜차 사고다발지역 18곳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시민들은 학교와 출근, 개인 활동, 산책 등 개인의 목적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많이 걸어 다닙니다. 이에 국가와 지자체에서는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는 쾌적한 보행권과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그 역할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우리시 또한 보행권 확보 및 보행환경 개선, 횡단보도 야간보행자 안전을 위한 투광기 설치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어 시민들의 보행권과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4) 이 자료는 우리시에서 발생한 사고건수로 2021년에는 총 1,991건의 사고가 발생했으며 사망자 수는 총 31명, 부상자 수는 2,826명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5) 도로교통공단에서는 매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심각도별 사고건수와 사상자 수를 기초로 하여 인구와 도로연장을 고려해 지자체별 교통안전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인구 30만 이상 시 29개 그룹에 포함되어 있으며, 평가항목은 총 6개 영역 18개 세부지표로 이뤄져 있습니다. (슬라이드 6) 이를 통해 A에서 E까지 5개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7) 이 자료는 우리시 교통안전지수를 나타낸 것으로 2020년 지수는 70.97로 전년도보다 수치가 하락했습니다. 2018년부터 기관별 평가대상에 따라 C 등급을 받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평가 항목을 살펴보더라도 대부분의 지표가 하락하고 있으며, 특히 도로환경, 교통약자에 대한 지표가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8) 이 자료는 경상남도 내 시・군별 교통안전지수입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우리시는 18개 시군 내에서 창원시 다음으로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전년도 보다 안전지수가 떨어졌으며, 30만 이상 시의 평가 그룹에서도 순위가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시의 규모가 커지고 팽창함에 따라 도시기반시설에 많은 예산이 필요로 하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위해서는 운전자 중심의 정책이 아닌 보행자 중심의 정책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최근 모 기사에서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들기 위해 횡단보도 디자인 개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순차적으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 디자인은 보행자 신호 위반 예방, 취약시간대 노년층 교통사고 예방에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시장님의 6대 행복공약 중 미래를 향한 열린 행정 분야에 김해시민 안전헌장 수립, 안전한 생활・즐거운 문화 분야에 안전한 통학환경조성(스마트 스쿨존 구축), 통학로 안전시설 확충 등 안전한 보행환경 구축을 위한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시는 보다 체계적이고, 촘촘하며, 세밀한 정책을 수립해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시의 각고의 노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것은 56만 김해시민분들의 확고한 시민의식이라 생각합니다.

    우리시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김해시민분들의 노력 또한 함께 해 주실 것을 간절히 당부드리며 이상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