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만화ㆍ만평
천원의 행복밥집 자료관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2월 따뜻한 기부천사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2024년 1월 따뜻한 기부천사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12월 따뜻한 기부천사
  •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ㆍ천원의 행복밥집 11월 따뜻한 기부천사
  •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김해 기업들
    상태바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김해 기업들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0.12.1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형 강소기업 육성사업’ 성장·성공 사다리 자리매김
    ​​​​​​​소부장·글로벌 강소기업 등 각종 정부 공모사업 선정 성과
    김해형 강소기업 ㈜큐라이트가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됐다.
    김해형 강소기업 ㈜큐라이트가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됐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비즈니스와 헬스케어시장 팽창, IoT, AI 기반의 4차 산업혁명 가속화 등 글로벌 경영환경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그 가운데 과감한 R&D 투자와 독보적 신기술 그리고 혁신제품으로 무장한 기업들이 급변하는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김해시는 ‘중소기업 도시’ 명성에 걸맞게 일찌감치 세계시장을 목표로 작지만 강한 기업 정책을 구상하고 지원사업을 모색해 지역 7,600여개 중소기업을 기반으로 기계·자동차 업종 중심의 주력산업 육성뿐만 아니라 의생명·미래형자동차 등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을 함께 육성하기 위해 지자체 역량을 집중해왔다.

    김해시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 동안 강소기업 100개사 선정을 목표로 작년 도내 처음으로 김해형 강소기업 육성사업을 시작했다. 매년 김해시와 6개 금융·유관기관이 협력해 혁신성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20개사를 선정해 전용자금 지원, 대출금리 우대지원, R&D 기획 역량교육과 전문가 코칭 등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중소기업 성장과 성공 사다리로 자리매김하면서 눈부신 결실을 맺고 있다.

    사업 시작 첫 해인 2019년 김해형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큐라이트는 정부의 중소벤처기업 집중육성 프로젝트인 ‘2020년도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됐다.

    또 다른 김해 강소기업 에프디씨(주)와 ㈜남경테크윈, 프로세이브(주)는 ‘2020년 경남 스타기업’에 선정되면서 김해시의 ‘강소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선도, 미래 먹거리 창출’이라는 목표에 청신호가 켜졌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코로나19의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김해형 강소기업은 선정 전과 대비해 평균 매출액 11.85% 상승, 수출액 44.93% 상승, 지식재산권 77건 획득, R&D 33건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나아가 76명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환원을 활발히 펼치면서 ‘작지만 강한 기업’의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김해시의 선제적 정책과 투자에 힘입은 기업들은 정부 차원의 각종 공모사업에서도 빛을 발했다. 작년부터 시행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올해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선정’에서 관내 기업, 김해시, 유관기관의 유기적 협조 대응 구축으로 대륙프랜지공업(주), ㈜디에스피, ㈜애니캐스팅 3곳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또 ㈜대성테크윈이 수출바우처 및 제조바우처 사업에 선정됐고 ㈜에이엔티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수출바우처 사업에 선정됐다. ㈜풍성정밀관은 LNG 기화기 국산화개발 참여기업으로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광역협력권사업 기업 지원사업에도 선정됐다. 이외에도 다수 기업들이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대성테크윈 성낙구 대표는 “예전에는 기술은 보유하고 있으나 비용 부담으로 추진하지 못했던 사업들도 있었는데 김해형 강소기업 선정으로 사업비 지원도 받고 전문가 코칭도 받아 신제품 개발을 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 이들 기업은 제조업 경쟁력 강화, 중소·중견기업 수출역량 강화, 기술개발·마케팅 역량 강화, 정책자금 우대 지원 등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맞춤형 지원에 힘입어 글로벌 선도 중견기업으로 거듭나며 세계를 누빌 것으로 기대된다.

    기대 이상의 성과에 고무된 김해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예산지원과 성장지원정책으로 김해형 미래 먹거리 창출 기회를 마련하고 지역경제를 선도할 강소기업을 더욱 체계적으로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허성곤 시장은 “힘든 시기지만 지역의 기업들이 어려움을 발판 삼아 한 번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혁신성장을 견인해 나갈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촘촘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7월 허성곤 시장이 ㈜뉴텍웰니스를 방문해 김해형 강소기업 현판을 전달하고 있다.
    지난 7월 허성곤 시장이 ㈜뉴텍웰니스를 방문해 김해형 강소기업 현판을 전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